김포우리병원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세히보기 ]
대표전화 1551-7575(치료치료)
031-999-1000

건강정보

한쪽눈떨림, 얼굴 근육 경련? 뇌졸중 신호 체크리스트!
등록일 : 2021-01-28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구글+

한쪽눈떨림, 얼굴 근육 경련? 뇌졸중 신호 체크리스트!

겨울에는 혈관이 수축해 뇌졸중 등 뇌혈관질환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세계적으로 장애 유발 요인의 1위 질환인 만큼, 환자가 증가하는 겨울철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뇌졸중이 발생했다면 빠른 시간 내에 병원에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후유증이 크지 않습니다.

 

오른쪽 눈 떨림, 왼쪽 눈 떨림, 얼굴 근육 경련 등의 한쪽 눈꺼풀 떨림을 동반하는 뇌졸중의 신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체크리스트로 정리해 드립니다.
 

▶ 빠른 진단이 중요한 뇌졸중 신호 체크리스트

 

뇌졸중은 시간 싸움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빠른 시간에 치료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과, 뇌 혈관이 터져 출혈이 일어나는 ‘뇌출혈’로 구분됩니다.

 

이중 뇌경색이 뇌졸중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최대 6시간 안에 치료해야 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그렇다면 뇌졸중 초기증상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아래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가진단 해 보시 바랍니다.

 

<뇌졸중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1. 얼굴근육 및 팔다리에 경련 혹은 마비증상이 느껴진다.

2. 한쪽 눈이 갑자기 떨리거나 시야가 흐릿하게 보인 적이 있다.

3. 집중력과 기억력이 감퇴했다.

4. 대화할 때 발음하기 어렵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알아듣기 어렵다.

5.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생기거나 이전보다 심해졌다.

6. 의식을 잃고 쓰러진 적이 있다.

7. 몸을 움직이기 어려워지고 늘 하던 움직임이 잘 되지 않는다.

 

위 체크리스트 중 1가지 이상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해 전문의로부터 정확한 진단을 받을 것을 권유합니다. 대체로 한쪽눈떨림 증상이 있다면 피검사, 얼굴 근육 경련이 일어난 경우 MRI 검사까지 진행하며 약물치료 등을 통해 증세를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 두통과 뇌졸중의 차이점

 

뇌졸중은 증상 초기에 어지럼증을 동반한 두통으로 나타나 많은 사람들이 단순 두통으로 착각하기도 합니다. 다만 뇌졸중으로 인한 두통은 질환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2차성 두통이므로, 단순 경미한 증상으로 여겨지는 편두통, 긴장성 두통 등의 1차성 두통과는 그 성격이 다릅니다.

 

편두통은 심한 만성 두통으로 구역과 같은 속 불편감을 잘 동반합니다. 일반적으로 한쪽 머리에서 통증이 생긴다고 알고 있으나, 양쪽 머리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흔합니다. 이마나 뒷머리 통증이 나타나면 근육이 경직되어 신경을 압박하는 긴장성 두통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1차성 두통은 스트레스, 피로, 수면부족 등 몸이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경감됩니다.

 

뇌졸중에 의한 2차성 두통은 뇌졸중 전조증상이 점차 호전되는 것이 아니라 심해지며 한쪽눈떨림, 졸음, 의식 소실, 발음장애, 보행장애, 시력장애를 동반한다는 데에 그 차이가 있습니다. 한쪽 눈 위 떨림뿐만 아니라 두통의 강도도 다릅니다. 뇌졸중 원인에 의한 두통은 둔기로 머리를 얻어맞은 것처럼 날카롭고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므로 즉시 응급실에 가 뇌졸중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뇌졸중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

 

뇌혈관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위험 인자들을 제거하는 것이 뇌졸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고혈압, 당뇨병 등 성인병이 있다면 치료에 힘쓰고, 흡연이나 과음은 자제할 것을 권장합니다. 비만, 운동부족이라면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피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생활하는 것도 뇌졸중 치료 및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심장협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뇌졸중을 겪은 후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생활하는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평균 혈압이 감소했습니다. 혈압이 높으면 뇌졸중이 재발하기 쉽습니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혈압을 낮추는 명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들이 금연, 금주, 규칙적인 운동 및 식습관 등 건전한 생활습관을 지니고 있을 확률이 더 높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신경과 고재용 과장

  • 치매, 기억력 장애, 뇌졸중, 두통, 어지럼증, 실신, 뇌전증 및 경련성 질환, 손발 저림, 신경 통증, 전신 및 이상운동질환, 파킨슨병, 중추신경계 감염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표전화 1551-7575(치료치료)
031-999-1000
응급의료센터 031. 999. 1119
제증명 직통번호 031. 999. 1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