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우리병원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세히보기 ]
대표전화 1551-7575(치료치료)
031-999-1000

우리소식

대변 색깔만 보더라도,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다!
등록일 : 2019-08-06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구글+

대변 색깔만 보더라도,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다!

대변을 살펴보면 우리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변을 왜 보는거지 더러워,,,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대변만 자세히 살펴보더라도 몸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으니 이제부터는 대변의 작은 변화로 몸의 상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주의해서 봐야 하는 대변의 색!
 
대변의 색은 장 건강을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주의해서 봐야합니다.


대변의 색이 갈색을 띄는 이유는 담즙의 영향 때문인데요. 담즙은 지방을 소화시키는 효소로 간에서 만들어져 담도를 통해 십이지장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음식물과 만난 뒤 장으로 내려가고 담즙은 장내세균과 만나 노란색, 황토색, 갈색 등으로 변합니다. 담즙은 보통 초록색을 띄지만 사람이 먹는 음식이나 장내세균 분포가 달라 담즙이 변성된 후의 색이 다 다릅니다. 


따라서 노란색, 황토색, 갈색 같은 대변을 보는 것은 모두 건강한 대변 색이며 정상 범위에 속합니다.

 

질병이 의심되는 대변 색 


하지만 대변의 색이 검거나, 붉거나, 흰빛을 띠면 질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검은색의 대변은 위, 식도, 십이지장, 소장 등 상부 위장관에서 출혈이 생겼다는 신호입니다. 음식물에 혈액이 섞였다가 시간이 지나며 검은색으로 변한 것 입니다. 특히 위염, 위궤양, 위식도 역류질환 등이 있을 때 출혈이 생기기 쉬우니 주의해야 합니다.

 

대변이 붉은 것은 항문과 가까운 소화기관인 대장 등 하부 위장관에 출혈이 있다는 것 입니다. 이 경우에는 대장암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대변이 흰색일 경우 담도폐쇄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담도가 막히게되면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흐르지 못하여 대변에 담즙이 섞이지 않습니다. 이때는 두부를 으깨어 놓거나, 흰 쌀밥을 뭉쳐놓은 듯한 대변을 볼 수 있습니다. 담도는 주로 담도암, 담도염 등이 있을 때 막히니 주의해야 합니다.

대변의 모양 및 굵기로 보는 건강상태 

 

일반적으로 바나나처럼 굵고 길다란 대변을 볼 수 있는데요.

 

만약 대변에 평소에 비해 가늘어졌거나 뚝뚝 끊긴다면 영양상태가 좋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식사를 잘 챙겨먹지 않는 경우 주로 가는 대변이 나오며, 직장이나 대장에 암이 생겨도 대변이 가늘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대변이 가늘게 배출되는 것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된다면 대장내시경을 받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대로 대변이 평소보다 굵거나, 토끼통처럼 자잘하거나, 중간에 끊기거나 한다면 수분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안하던 설사를 하면 대부분 급성 세균성 장염으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없지만, 한 달 정도 설사가 지속된다면 대장암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첨부파일 :

간편상담예약

상담전화가 2회 이상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예약 의뢰가 자동 취소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표전화 1551-7575(치료치료)
031-999-1000
응급의료센터 031. 999. 1119
제증명 직통번호 031. 999. 1312